안녕하세요 위드유입니다!여러분은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에 대해 알고 있나요?안전자산은 기대수익률은 낮지만 변동성이 작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 위험자산은 기대수익률이 높지만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수익률 등락이 심한 자산을 의미합니다.이 개념들은 실제로는 상대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금과 은은 안전자산에 해당합니다.
국내 금 시세를 살펴보면 안전자산이라는 말이 더 와닿을 것 같습니다.3개월 동안 최고 78,000원, 최저 73,000원이면 변동폭이 5천원이라고 하는데 주식이나 부동산과 비교하면 훨씬 얌전한 편이라고 느낍니다.한 푼은 3.75g이니까 73,845.35×3.75=276,920.06원이네요.
국제 금 시세
현재 1,804.20달러입니다. (2022년 12월 27일 기준) 정제된 바(순도 99.5% 이상) 1트로이온스(31.1g)에 대한 시세입니다. 미국 금리인상=금값 하락?
금 가격은 달러 가치와 상반되는 위치에 있습니다.봄에만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2,000달러까지 올랐던 금값이 미국이 1년간 금리를 4.25%나 인상하면서 금값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국제 금 시세 1년표를 보면 더욱 마음에 와닿을 것입니다.11월 3일 1,630달러로 최저가를 기록했네요.그렇다면 왜 미국의 금리 인상이 금값 하락이라는 결과를 가져왔을까요?그 이유는 돈은 이자를 내지 않기 때문입니다.달러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높은 금리로 큰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금을 팔고 달러로 바꾸고 싶은 심리가 되는 것이 당연합니다.그 결과 금을 파는 사람이 늘고 금값은 하락하게 됩니다. 2023년 금테크 전망은?
반면 내년에는 경기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그래서 안전자산에 많은 사람들이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이러한 이유로 11월 3일 이후 급격히 금 시세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금 투자 방법
1. 실물 구입 2 금통장(골드통장) 3 금ETF4. 한국거래소 금거래
실물 매입
금테크 하는 기분을 내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안전하기도 하고요.하지만 단점이 생각보다 많아요. 그건 부가적인 돈이 많이 든다는 거예요.-부가세 10%-매매수수료 0.6%-골드바 제작비용 5% 금통장(골드통장)
국민은행 등 시중은행에서 개설이 가능합니다.금통장을 개설한 후 계좌로 입금하면 그때 환율과 시세에 맞게 금 수량이 통장에 적립됩니다.추후 금값이 상승한 경우 인출 시 시세에 맞는 금액으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금통장도 물론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매수,매각시 수수료 부과1%-매매차익에 대하여 배당소득세 납부15.4%-이익을 얻기 어려운 금ETF금시세펀드에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어 언제든지 매매가 가능하고 현금화가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국내 증시에는 KODEX 골드선물(삼성자산운용), Tiger 골드선물(미래에셋자산운용)이 상장돼 있습니다. 미국 증시에는 GLD, IAU, OUNZ 등이 있는데 간단히 언급해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국내 수수료는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로 15.4% 부과, 미국 수수료는 연 250만원 수익을 초과할 경우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됩니다. 한국거래소의 금거래금시세펀드에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어 언제든지 매매가 가능하고 현금화가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국내 증시에는 KODEX 골드선물(삼성자산운용), Tiger 골드선물(미래에셋자산운용)이 상장돼 있습니다. 미국 증시에는 GLD, IAU, OUNZ 등이 있는데 간단히 언급해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국내 수수료는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로 15.4% 부과, 미국 수수료는 연 250만원 수익을 초과할 경우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됩니다. 한국거래소의 금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