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백내장의 차이를 알아보려면
눈은 신체 기관 중에서도 노화가 가장 빨리 시작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안구 질환으로는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이 있는데 눈 질환은 대개 초기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질환을 빨리 발견하고 적극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백내장이란?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가 선천적, 후천적 요인에 의해 회백색으로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대부분 나이가 들수록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노인성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노화 외에도 당뇨나 안구 외상, 영양 결핍, 자외선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백내장은 시력 저하 현상을 시작으로 서서히 진행되는 경향이 있으며,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진행되기도 합니다.
1) 어두운 곳보다 밝은 곳에서 물체가 선명하게 보인다.2) 물체가 이중으로 겹쳐 보인다.3) 빛의 번짐이 생기다.4) 시야가 전반적으로 흐릿하다 5) 갑자기 근거리가 잘 보인다.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백내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초기에 발견하면 약물치료로 증상 진행 속도를 완화시킬 수 있지만 앞으로는 결국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장기간 방치하지 않으면 합병증이나 실명 위험이 낮아지고 시력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으로 향후 실명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습니다.원인으로는 안압의 상승을 꼽으며, 눈 속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시신경이 압박되어 손상되는 것입니다.하지만 최근에는 안압이 정상적인 수치임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생기는 정상 안압 녹내장 환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렵습니다.말기에 이르기까지 중심시력은 살아있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만성 녹내장은 시력저하 외에는 증상을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급성의 경우 심한 안통이나 충혈, 급격한 시력저하 현상,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는 안압을 빨리 낮춰야 하기 때문에 응급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 눈이 무겁고 머리가 아프다.2) 밤에 전등을 보면 주위에 무지개가 보인다.3)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것처럼 느껴진다.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녹내장이 심해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으므로 검진이 필요합니다.녹내장 백내장은 명칭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까 말했듯이 전혀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백내장은 수술을 통해 이전처럼 정상적인 시력을 회복할 수 있지만 녹내장은 시신경이 한 번 손상된 후 다시 복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요구되고 있습니다.유전적 요인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녹내장 백내장 안과 검진을 받는 습관을 갖고 가능한 한 빨리 증상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평소 눈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올바른 생활습관을 들이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근본적으로는 정밀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예방이 가능하고 빨리 발견할수록 예후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눈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잃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